번호판보조대 용어설명 및 도입 배경

기존의 볼트체결용 제품 (시장명칭: 번호보조판1), 번호판가드 등) 과 대비되는 용어로, 볼트 체결을 위한 타공이 없는 ‘비천공 번호판’ (반사필름 부착방식) 을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정부 정책에 따라, 볼트체결 이 외의 방식으로 번호판을 결합-장착하는 필수장치가 요구됨. 해당 제품을 [번호판보조대]로 명칭하고, 요구되는 성능을 <국토부 고시> 에 규정함.

비천공번호판 (반사필름 부착방식) 도입

화살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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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존 차량용 번호판 친환경차 번호판 도입 신규 번호판
기존차량 번호판 친환경차 번호판 도입 신규 번호판
대상: 승용차
규격: ‘페인트 방식’ 번호판
특징: 볼트체결 (번호보조판1) 선택)
대상: 친환경차 (전기차, 수소차)
규격: ‘반사필름 부착방식’ 번호판
특징: ‘비천공 번호판’ [번호판보조대] 필수
대상: 비사업용 승용차로 확대
규격: ‘반사필름 부착방식’ 번호판
특징: ‘비천공 번호판’ [번호판보조대] 필수

번호판보조대의 정의 및 성능 규정 (국토교통부 고시 제2017-152호)

  • [정의] “번호판과 일체로 구성되어 번호판을 지지하거나, 탈착을 보조하도록 만들어진 것”
  • [품질] ❶ 간단한 도구를 이용하여 번호판과 보조대간, 탈착이 가능하고, 손 만으로는 분리가 어려울 것
  • [규격] ❷ 번호판을 결합한 상태에서 지정된 시험방법으로 각 결합부위 충격 시, 파손이 없을 것
※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안전연구원에서 규격검증 시험 실시 (구조검사, 내충격성시험)